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
· 작성자 : 식물자원환경전공 ·작성일 : 2025-04-08 16:39:05 ·조회수 : 216
|
|
|
|
|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 |
||
|
|
||
|
1 |
|
관련 근거 |
「제주대학교 학위수여 규정」 제6조~제9조, 제15조~제23조의2
「제주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 규정」 제14조~제15조
|
2 |
|
심사 개요 |
(심사신청 기간) 2025. 4. 10.(목) ∼ 4. 17.(목) ※ 학생이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신청 후 학과 승인
(학과별 심사 기간) 2025. 4. 28.(월) ∼ 6. 16.(월)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 (공통사항) 수료요건(단축수료예정자 포함)을 충족하고 외국어 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하여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재학생 또는 수료생
- (과정별 취득 학점 기준)
|
과 정 |
취득 학점 기준 |
|
석사과정 |
◦2015이전 입학자: 4학기 이상 등록 및 학기말 기준 26학점 이상 취득 ◦2016이후 입학자: 4학기 이상 등록 및 학기말 기준 25학점 이상 취득 |
|
학·석사 연계과정 |
◦3학기 이상 등록 및 학기말 기준 25학점 이상 취득 ※ 학·석사연계과정생은 단축수료 대상자 아님 |
|
박사과정 |
◦4학기 이상 등록 및 학기말 기준 38학점 이상 취득 |
|
석·박사 통합과정 |
◦8학기 이상 등록 및 학기말 기준 62학점 이상 취득 |
-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박사과정 입학 후의 실적으로 전공 분야와 관련 논문 실적을 당해연도 5월 또는 11월 말까지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게재(온라인 게재 포함) 완료되어야 함 (※ 2011년 입학자부터 주저자)
|
학위계열별 |
논문 게재 기준 |
|
인문·사회계열 및 예체능 |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에 1편을 포함하여 총 2편의 게재 실적(음악학과는 해당 학과가 주관하는 졸업연주회 4회로 대체 가능) |
|
자연·공학계열 및 의학계 |
◦국제전문학술지(SCIE, A&HCI, SSCI, SCOPUS)에 1편의 게재 실적 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이상의 학술지에 게재한 2편의 실적 |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입학연도별 연구실적 제출여부 정리)
|
◦ 「제주대학교 학위수여 규정」 개정 2008.4.9. 규칙 제779호에 따라 2008학년도 입학자부터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자격에 연구실적이 추가됨(2008학년도 이전 입학자는 연구실적을 제출하지 않아도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가능) ◦ 「제주대학교 학위수여 규정」 개정 2011.3.29. 규칙 제991호에 따라 2011학년도 입학자부터 박사학위 청구논문 연구실적 제출 시 주저자 관련 내용이 추가됨(2008학년도~2010학년도 입학자는 연구실적 제출 시 주저자가 아니어도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가능) ※ 수료 후 기간 경과된 대학원생이 논문심사 신청 시 학과에서 연구실적 제출여부를 정확히 확인하기 어려워함에 따라 위와 같이 내용 정리하여 제공 |
단축수료 대상자인 경우에도 취득학점 기준 및 논문게재 실적을 충족하여야 2025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논문 심사 합격 후 단축졸업 가능(추후 단축수료 추천 공문 발송 예정)
|
구 분 |
취득 학점 기준 및 논문게재 실적 |
|
단축수료 대상자인 경우 |
◦과정별 수료기준 학점 취득 및 이수한 교과목 성적 평점평균 4.1이상 ◦해당 학위과정 입학 후 실적으로 해당연도 7월 말일까지 주저자 게재(온라인게재 포함) 완료 * 단축수료대상자 : 학술지 게재 확인이 가능한 증빙서(게재 확인 내용 캡쳐본 등) 또는 학술지 게재예정 증명서(2025. 7월 말까지 게재 예정-온라인 게재 포함) 제출 |
|
3 |
|
학위청구논문 제출 및 학위수여 절차 |
절차 흐름도(입학 후 → 학위논문 신청→ 학위수여)
|
내용 |
① 논문지도교수 위촉 |
➡ |
② 논문계획서 제출 |
➡ |
③ 논문제출자격 취득 (외국어·종합시험 합격) |
➡ |
④ 논문심사 신청 및 서류 접수 |
➡ |
|
기간 |
입학 후 첫 학기 |
심사용 논문 제출 마감 6개월 전까지 |
학기 초 30일 이내 시험 실시 |
학기별 4월(전기) 9월(후기) |
||||
|
주체 |
학생, 소속학과 |
학생→소속학과 |
학생 개별 |
학생→학과 |
|
내용 |
⑤ 논문 심사 및 공개발표 |
➡ |
⑥ 논문 심사 결과 보고 |
➡ |
⑦ 최종 완성 제본 논문 및 확인서 제출 |
➡ |
⑧ 석·박사 학위수여 |
|
기간 |
학과(전공)별 실시 |
청구논문 심사 완료 후 |
학위수여 1개월 전까지 |
2월(전기) 8월(후기) |
|||
|
주체 |
학과(전공) |
학과→대학원 |
학생→도서관, 대학원 |
대학원 |
※ 학위논문 심사 신청 및 최종 완성 논문은 ④번 시작으로 최종 제본 논문 제출
(⑦번)까지 완료해야 석·박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음.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주요 일정
|
업무명 |
업무주체 및 일정 |
주요사항 |
|
논문 심사 신청 |
4.10.(목)∼4.17.(목)
대학원생→학과 (통합정보시스템 신청 및 학과 승인) |
◦대학원생이 제출한 신청 서류는 학과에서 접수ㆍ확인 후 보관 ◦(학과) 통합정보시스템 승인 시 유의사항 유의사항 - 승인 시 자격 미달자가 접수되는 사례가 없도록 아래 사항 확인 ① 등록 학기, 취득 학점 및 외국어 및 종합시험 합격 여부 확인 ② 지도교수, 학과주임교수의 추천 여부(날인 여부) 확인 ③ 학점 추가 이수 대상자에 대한 정해진 추가 학점 이수 여부 확인 ④ 심사료 납부 여부(무통장 입금확인증 첨부) 확인 ⑤ 2008학년도 이후 박사과정 입학자 연구논문 게재 실적 여부 확인 ※ 2011학년도 입학자부터는 연구논문 실적은 주저자만 인정 ⑥ 학위청구논문 제출기한(석사 5년, 박사 7년)을 초과한 대학원생의 수료연구생 등록 여부 확인 |
|
심사위원 추천 |
4.21.(월) 학과 → 대학원 |
◦통합정보시스템으로 외부 심사위원 및 학생별 논문 심사위원 입력 (직전 학기와 달리 별도의 명단 공문 제출 절차를 생략하므로, 반드시 기한 내에 모든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여 추천) ◦심사용 논문은 학과 접수 후 심사위원이 결정되면 주임교수가 심사위원에게 전달 |
|
대학원 위원회 심의 |
4.23.(수)∼4.25.(금) 대학원 |
◦교육부 안내사항 준수를 위해 논문 심사위원 위촉 관련하여 대학원위원회 안건으로 상정 및 심의 후 위원 위촉 확정 |
|
심사위원 위촉 |
4.25.(금) 대학원 → 학과 |
◦심사위원 추천에 따른 위촉 결과 알림 |
|
논문 심사 |
4.28.(월)∼6. 16.(월) 각 학과 |
◦기간 내 각 학과(전공)별 세부 계획에 따라 학위청구논문 심사 진행 |
|
심사결과 보고 |
6.18.(수) 학과 → 대학원 |
◦심사결과 통합정보시스템 입력 및 심사 서류 공문 제출 |
|
완성본 학위논문 제출 |
7.9.(수)~7.16.(수) 대학원생→도서관 |
◦최종 완성 제본 학위논문을 중앙도서관으로 제출하고 확인받은 후 확인증을 대학원혁신실로 제출 |
|
4 |
|
(대학원생)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및 완성본 논문 제출 |
(심사신청) 심사를 희망하는 대학원생은 논문심사료 납부(석사 10만원, 박사 30만원, 농협 301-0190-1788-51, 입금자명 “00학과 000”) 후 아래 서류를 첨부하여 통합정보시스템으로 신청하여야 함
|
구분 |
석사학위 |
박사학위 |
|
제출 서류 |
<온라인 신청 시 첨부 서류> 1. 학위논문 심사청구서 (1부) 2.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1부) 3. 연구윤리교육 이수증 (1부. 해당 시) 4. 심사료 이체확인증 (10만원) 5. 성적증명서
<학과사무실 제출 서류> 1. 온라인 제출 서류 원본 (각1부) 2, 심사용 학위청구 논문 (3부) 3. 논문표절검사 결과 확인서 (1부) |
<온라인 신청 시 첨부 서류> 1. 학위논문 심사청구서 (1부) 2.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1부) 3. 연구윤리교육 이수증 (1부. 해당 시) 4. 심사료 이체확인증 (30만원) 5. 성적증명서 6. 논문게재 실적 확인 서류(엑셀파일, 증빙) 7. 부실학회지 체크리스트 점검 완료 확인서(1부)
<학과사무실 제출 서류> 1. 온라인 제출 서류 원본 (각1부) 2, 심사용 학위청구 논문 (5부) 3. 논문표절검사 결과 확인서 (1부) |
(심사 완료 후 최종 완성본 학위논문)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통과한 자는 중앙도서관과 대학원혁신실에 아래와 같이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야 함
|
구분 |
중앙도서관 제출 |
대학원행정실 제출 |
|
|
제출 서류 |
1. 석·박사 최종 완성 제본 학위논문 3부 - 법학과는 2부 추가하여 5부 제출
2. 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1부 3. 원문 파일(온라인제출) |
1.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1부 - 도서관에서 완성본 논문 제출 확인 후 제출 2. 논문 속표지 및 인준지(심사위원 날인 부분) 복사본 1부. ※ 학위논문 제목은 겉표지와 동일해야 함
|
(필독_제출서류 관련 주요 안내사항)
|
제출처 |
제출서류 관련 주요 안내 사항 |
|||||||
|
통합 정보 시스템 및 소속 학과 |
1. 학위논문 심사청구서 <학생용_별지서식1> ◦논문 게재 확인 서류(학술지 확인 사이트 캡쳐) 포함 |
|||||||
|
2. 심사용 학위청구논문(석사 3부, 박사5부) ◦ 주임교수 또는 해당 학과로 제출 (심사위원이 확정된 후 주임교수가 심사위원에 전달) |
||||||||
|
3.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학생용_별지서식2> |
||||||||
|
4. 논문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지도교수 확인 후 학과 보관) ◦논문 표절검사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 (도서관 제공) 표절예방프로그램 턴잇인(Turnitin)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연구학습지원-논문작성지원-표절예방(Turnitin 회원가입 이후 사용가능) ◦이용법 교육 교육일정은 도서관 홈페이지(연구학습지원-학술정보활용교육-정규교육)에서 확인
|
||||||||
|
5. 연구윤리교육 이수증 ◦JNUclass에서 이수 및 수료증 출력 후 통합정보시스템 신청 시 첨부 ※ JNUclass에서 이수 후 성적증명서에 “S” 기재된 학생은 이수증 제출 불필요(성적증명서만 제출) ◦2025학년도 1학기부터 연구윤리 교육 이수 방법이 변경되었으므로 안내자료 숙지 (KIRD 사이트 이수증은 더 이상 인정하지 않음)
|
||||||||
|
6. 부실학회지 체크리스트 점검 완료 확인서 <학생용_별지서식3> ◦ 박사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에 대한 논문게재 실적물에 대한 부실학회지 점검 확인서 |
||||||||
|
7. 성적증명서 ◦ 제주대학교 포털시스템에서 출력한 증명서 |
||||||||
|
8. 심사료 납부: 석사 10만원, 박사 30만원 (입금 후 입금확인증 제출)
|
||||||||
|
9. 논문게재 실적 확인 서류 - 박사학위청구 논문 제출자격 확인 자료로 논문게재 확인 서류(학술지 확인사이트 캡쳐) 포함하여 제출 (단축수료 대상자인 경우도 논문게재 확인자료 제출해야함) |
||||||||
(필독_심사완료 후 최종 완성 제본 학위논문 제출 관련 주요 안내사항)
|
제출처 |
제출서류 관련 주요 안내 사항 |
|||||||
|
중앙 도서관 |
1 석·박사 학위논문 책자본 3부 (법학과는 2부를 추가하여 총 5부 제출하여야 함) ◦학위논문 3부는 전원 심사위원 날인/서명이 되어 있어야 하며, 최소 1부는 반드시 심사위원이 직접 서명 또는 날인한 인준지가 삽입된 원본이어야 함 ◦제출 논문 책자는 보존·열람용으로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으로, |
|||||||
|
2 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1부 <학생용_별지서식 5>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 동의 여부는 반드시 지도교수와 상의 후 제출(내용 확인 후 동의여부 선택)
|
||||||||
|
3 원문 파일(온라인 제출)
◦ 원문 파일 온라인 제출 방법 : 학위논문 제출시스템 (https://dcoll.jejunu.ac.kr/)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의 도서관서비스>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을 통해서 접속 가능 - 책자형 논문 제출 최소 1일 전에 dCollection 시스템에 사전 제출함 - 온라인 제출은 기한 내 24시간 상시 제출 가능 |
||||||||
|
대학원 혁신실 |
1.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석사,박사) 1부 <학생용_별지서식 6> - 중앙 도서관에 완성본 학위논문 제출 후 도서관 학위논문 담당자 확인받고 제출 2. 논문 속표지 및 인준서(심사위원 날인 부분) 복사본 1부. ※ 학위논문 제목은 겉표지와 동일해야 함 |
|
5 |
|
(학과) 논문 심사위원 추천 및 심사결과 제출 |
(심사위원 추천 기한) 2025.4.21.(월)
(심사위원 추천 방법) 통합정보시스템에 심사위원 입력하여 추천
※ 직전학기에는 통합정보시스템에 심사위원 입력 후 명단을 별도 공문으로 제출하도록 안내하였으나, 전산화 및 업무 효율을 위해 2025학년도 1학기부터 공문 제출 생략. (외부 심사위원이 있을 경우 <학과용 별지서식1> 작성 후 대학원 담당자 KORUS 업무메일로 제출하며, 박사학위 연구실적 증빙자료 등 학생 신청 서류는 학생이 신청 시 통합정보시스템에 첨부)
|
|
< 심사위원 추천 원칙> |
|
|
|
||
|
|
||
|
‣ 심사위원 추천은 석사학위 논문심사위원회 3명, 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회 5명으로 구성하여 추천 ‣ 석사학위 논문심사위원회는 위원장 1명 및 위원 2명으로 구성하고, 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회는 위원장1명, 부위원장 1명 및 위원 3명으로 구성하며, 지도교수는 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심사위원 자격 <관련: 제주대학교 학위수여규정 제17조(논문심사위원회구성)> ① 석사학위 심사위원 : 우리 대학 전임교원(부득이한 경우 해당 학문분야 전문가 위촉 가능) ② 박사학위 심사위원 : 우리 대학 전임교원(필요 시 박사학위를 소지한 해당 학문분야 전문가 위촉 가능) ‣ 위촉된 심사위원은 질병 및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논문 심사를 담당할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교체할 수 없음 <관련: 제주대학교 학위수여 규정 제17조의3(논문심사위원의 교체 금지)> ‣ 2025학년도 1학기부터 논문 심사위원 위촉 관련하여 대학원위원회 안건으로 상정 후 위촉 |
||
(학위논문 심사 결과 제출 기한) 2025.6.18.(수) (제출 안내 공문 시행 예정)
※ 논문 공개발표 및 심사 기간 : 2025. 4. 28.(월) ∼ 6. 16.(월)
(제출서류_심사 완료 후 대학원혁신실로 공문 제출)
|
제출처 |
제출서류 목록 |
|
대학원혁신실 |
1.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1부 <학과용 별지서식 2> * 발표내용 개요 5매 이내 반드시 포함 2.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보고서 1부 <학과용 별지서식 3> 3. 학위청구논문 심사요지 1부 <학과용 별지서식 4> 4. 석사학위 청구논문 및 구술시험 성적표(위원별) 1부 <학과용 별지서식 4-1> 5. 박사학위 청구논문 및 구술시험 성적표(위원별) 1부 <학과용 별지서식 4-2> 6. 학위청구논문 서약서 1부 <학생용 별지서식 4> |
붙임 1. 외국인 유학생용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영문) 1부.
2. 제주대학교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작성요령 1부.
3. (대학원생용 및 학과용) 통합정보시스템 신청 매뉴얼 및 제출 서식 각 1부.
4. 연구윤리교과목 이수절차 및 방법 안내
· 첨부 #1 : 1.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계획(안).hwp (97 KBytes)
· 첨부 #2 : 2. 외국인 유학생용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영문).hwp (268 KBytes)
· 첨부 #3 : 6. 연구윤리교과목 이수절차 및 방법 안내.zip (1 MBytes)
· 첨부 #4 : 4-2.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자격 연구실적물 현황(서식).zip (1012 KBytes)
총 3페이지 / 현재 1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