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2024 생명자원과학대학 식물자원환경전공 발전(특성화)계획 |
|
|
|
||
1. 전공현황
가. 연혁
제주대학교 개교와 함께 1955년 농학과로 신설되었으며 1982년 대학원 석과과정 신설, 1984년 대학원 박사과정이 신설되었고 2000년 식물자원학과로 개편되었다. 바로 2005년 지방대학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생물산업학부 식물자원환경전공으로 구조조정을 하면서 현재의 세부전공과 커리큘럼의 기초가 수립되었다. 이후 새로운 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수요에 따라 스마트팜 관련 분야, 농식품안전관리(GAP, HACCP), 식물의학(수목의학) 등 커리귤럼을 개발하여 보강하면서 식물자원환경전공의 모습을 완성하고 있다.
나. 전공의 구성
|
• 친환경 유기재배 : 유기재배인증관리, 농식품 안전성관리, 스마트팜 기술 접목 • 기능성 작물 및식물자원 : 식물기능성 성분 구명, 고기능성 종자의 선발 및 개발 • 식물의학 및 검역 : 식물병해충 진단 및 처방, 표준토양시비, 식물생리장애 진단 |

○ 현직 교수진
|
직 급 |
성 명 |
주전공 |
학 위 |
세부연구/교육 분야 |
|
부교수 |
정용석 |
작물육종학 |
농학박사 |
육종학, 재배학, 표현체학 |
|
교 수 |
김주성 |
기능성식물학 |
농학박사 |
기능성 성분 분석 및 평가, 약용자원 개발 |
|
부교수 |
박원표 |
토양학 |
농학박사 |
토양시비, 비료학, 지하수 평가 |
|
교 수 |
전용철 |
식물병리학 |
농학박사 |
식물병진단, 식물병방제학, 식물의학 |
|
교 수 |
김동순 |
곤충생태학 |
농학박사 |
식물해충, 식물검역, 천적 및 산업곤충학 |
<퇴직 명예교수>
|
직 급 |
성 명 |
주전공 |
학 위 |
재직기간 |
|
명예교수 |
박양문 |
식용작물학 |
농학박사 |
1963.11.30.~1999.8.31. |
|
명예교수 |
(고)권오균 |
식물병리학 |
농학박사 |
1965.4.1.~1999.9.1. |
|
명예교수 |
(고)오현도 |
식용작물학 |
농학박사 |
1968.11.1~2002.8.31 |
|
명예교수 |
김한림 |
식물육종학 |
농학박사 |
1968.11.1~2003.8.31 |
|
명예교수 |
조남기 |
기능성식용작물학 |
농학박사 |
1971.8.1~2004.8.1 |
|
명예교수 |
(고)고영우 |
잡초,식물분류생태학 |
농학박사 |
1985.11.1.~2004.8.31. |
|
명예교수 |
강영길 |
작물학 |
농학박사 |
1994.10.1.~2012.8.31 |
|
명예교수 |
송창길 |
자원식물학 |
농학박사 |
1990.3.3.~2018.2.28 |
|
명예교수 |
현해남 |
토양학 |
농학박사 |
1989.4.24.~2021.2.28. |
다. 대내․ 외적 환경 분석
|
강점 |
약점 |
|
∙ 전임교원의 높은 교육 및 연구 역량 ∙ 교육과정이 농학전반(친환경 포함), 식물병, 식물해충(곤충학), 토양학뿐만 아니라 산림(수목) 분야등 폭 넓은 학문분야의 수용 ∙ 제주도의 다양한 생물자원 |
∙ 고등학교 과정 중 과학교과목을 선택이수 함에 따라 생명과학 및 화학 교과 등 이수하지 않은 입학생의 높은 비율 ∙ 교원 부족으로 세부전공 심화에 필요한 교과목 개발이 어려움 ∙ 학습자 맞춤형 수업으로 이한 실험 교육 환경의 다양성 한계 ∙ 지역 내 농산업분야의 산업체 부족으로 진로분야의 다양성 부족 |
|
위기 |
기회 |
|
∙ 비인기 산업에 대한 학생들의 기피로 우수 신입생의 확보 어려움(지역인재의 수도권 유출 심화 예측) ∙ 국내 1차산업 비중의 감소 및 제조업 등의 2차산업의 기반이 미약한 지역적 특색 ∙ 농산업분야 성장 및 고용의 지속적 둔화 ∙ 제주도내 경쟁대학과 전공의 부재 ∙ 전공분야 취업부분의 단순한 시장구조 형성 |
∙ 미래기술 패러다임 전환, 4차 산업혁명 기술, 푸드테크분야 및 그린 바이오 산업의 R&D 기술 보급, 규제정비 등 정부 정책 수립. 제주형 뉴딜 추진 ∙ 새로운 개념의 농산업 대두 : 6차 산업, 미래학자들의 긍정적인 농업전망 ∙ 새로운 사회 수요분야의 출현 : 스마트팜 기술, 식물의학(나무의사), 작물보호제 PLS 제도 ∙ 친환경농업과 관련 산업의 출현 및 규모화 : 친환경 기능성 식품자원, 생물농약 및 비료
∙ 전국기업의 지역 지점 산업체에서 지역 거주 인재의 우선 채용 경향 |
2. 교육목표 및 인재상
가. 교육목표
○ 창의 융‧복합적 사고력과 전공 실무역량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
○ 글로벌 마인드 및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십 배양
○ 기술과 지식의 융합능력을 갖추어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며, 미래 지역농산업의 혁신을 선도하는 지도력 육성
○ 기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환경친화적인 스마트 농산업 가치 창출 역량 함양
나. 인재상
○ 전공의 인재, 전공역량 및 목표추진 세부전략
|
비전 |
인재상 |
전공역량 |
목표추진 세부전략 |
|
지역사회와 글로벌 농생명산업 분야의 현장 맞춤형 글로컬 인재 양성 교육기관 |
융‧복합적인 사고 기반으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전문지식을 갖춘 창의인재 |
▪ 기후변화대응 스마트 재배 생산 능력 ▪ 식물의학 및 검역 컨설팅 능력 ▪ 기능성 식물 자원 활용‧ 개발 능력 |
▪친환경유기농업의 자연 존중 철학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농산업 발전을 위한성숙한 인격 함양 ▪식물의학 및 나무의사제도 시행에 따른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인재 요구 ▪식물병해충에 대한 정확한 진단 능력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고위험 병해충 유입을 예방할 수 있는 전문역량 강화 ▪기능성 식물 및 스마트팜 등 기술융합을 통한 기존 농산업의 혁신적 선도 역할 ▪농식품 산업에 GAP, ISO, HACCP 등 국제표준 규격의 적용에 따른 글로벌 마인드 함양 |
|
기후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국제적인 감각‧선도적 문제해결 능력을 지닌 농산업 선도 리더 |
|||
|
지속적인 자기개발과 도전정신으로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미래 지향적인 전문가 |
○ 식물자원환경전공 전문특화 교육프로그램 모듈

※ 모듈별 15과목(45학점)으로 구성하여 “학생설계전공”이 가능하도록 기반 마련
다. 맞춤형 교과목 이수 로드맵

3. 중장기 발전(특성화) 계획
가. 배경
○ 4차 산업대비 창의융합 인재양성 분야
- ICT(정보통신기술),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등 새로운 기술이 실제 현장과 융합되어 새로운 가치와 산업을 창출하고 있음
- 농산업분야에서도 스마트팜, 식물공장, 병해충 및 토양 원격진단, 식물 이미지 분석을 통한 영양진단, 표현체학 기반의 육종기술 등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 인문, 사회, 자연과학 등 다제간 학제의 융합을 통하여 기존 전통적 인재상과 차별적인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음
○ 새로운 사회수요의 출현에 따른 맞춤형 인재양성 교육의 필요성 대두
- 국가적으로“나무의사법”제정 및 시행(2018. 6. 28)에 따라 지역내 나무의사 양성 요구 : 국내 3,000여명의 나무의사 수요 예측, 제주도 지역 인력 양성 요구
- 기후변화에 따라 작물의 재배지와 생리특성이 변화하고 있으며, 돌발병해충과 외래병해충의 침입 등 농업환경을 위협하고 있음
- 나고야 의정서가 발효되면서 토착 유전자원 개발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자국 종자 및 식물자원 기반의 산업화 기회가 증가하고 있음
○ 지역 및 산업수요 기반 교육 분야
- 농산업은 제주도 지역생산의 약 17%을 차지하고 있으며 친환경농업 정착을 통한 지역 청정 이미지와 자연경관을 보전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농업기술의 수요 증가 : 생물농약, 길항근권미생물 발굴, 생물적 방제 등
- 기후변화로 인하여 자생식물 뿐만 아니라 재배작물들의 재배한계선이 변화하고 재배 환경에 따른 유효성분의 변화가 보고되고 있어서 국내 남단에 위치한 제주도에서 선제적으로 연구를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국가적으로 PLS(Positive List System,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 도입에 따른 지역 농산업의 농약안전관리 필요성 증대 : 모든 작물에 대하여 국내 잔류허용기준(MRL)이 설정된 농약 이외에는 일률기준 0.01 mg/kg 이하로 관리하는 제도
나. 특성화 계획
○ 분야별 특성화 계획 기본방향
|
발전계획 분야 |
교육/학생 |
연구 |
교육환경개선 |
|
4차 산업대비 창의융합 인재양성기반 마련
|
스마트팜기술 교육 세부전공별 교수계획 반영 |
식물병해충 원격진단, 예찰 토양시비 및 관수 자동화 표현체학 기반 육종기술 |
스마트팜 실습장 구축 (2019, 2021 농과계 대학 실습장 지원사업) |
|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교육 강화
|
수목의학 교육 기후변화와검역 병해충 교육 |
생활권 수목진단 기술 개발 외래병해충 관리기술연구 |
수목의학 실습장 구축 임상진단 실습실 운영 |
|
지역 및 산업수요 기반 교육 |
친환경농산업교육 작물보호제 교육 |
친환경농자재 개발 및 평가 작물보호제 약효약해 시험 |
농약시험연구기관 유지 실습농장 운영시설개선 |
|
특성화 선도 교육 경쟁력 강화
|
친환경유기농업, 기능성식물자원,식물의학특성화 교육 |
작물 및 식물자원 기능성 성분 구명 및 평가연구
|
학생 실습실험실 운영(본관 108, 109호) 실습장 및 강의실 개선 |
○ 전공 전문실험실별 특성화 계획
|
실험실명 |
특성화 계획 |
|
기능성 작물학 실험실 |
제주에서 자라는 자생식물 및 특용작물, 특히 약용작물을 위주로 한 다양한 생리활성 분석, 제주와 육지에서 생산되는 농산물들의 기능성 성분 분석을 통한 제주의 청정이미지와 고부가가치화 시킬 수 있는 성분들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기후 변화에 따른 재배식물들의 성분 변화 모니터링 등을 통한 변화하는 미래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교육 |
|
작물육종학 실험실 |
친환경재배를 위해 농약과 비료를 적게 쓰고, 보통 10여년이 걸리는 육종 연한을 짧게 단축하기 위해, 새로운 학문인 표현체를 전문화 및 특성화 |
|
토양학 실험실 |
토양의 물리·화학적 성질, 비옥도 등을 연구하고, 더불어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토양의 물리적 성질, 토양수분, 토양 수분 포텐셜, 측정방법, 식물의 수분 흡수, 토양 생물의 토양에서의 행동, 토양미생물에 의한 물질의 순환, 토양오염, 토양을 보전하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한 연구 및 실무능력 갖춘 인재 양성 |
|
식물병리학 실험실 |
화학 농약의 사용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효과적 길항근권세균, 클로렐라와 같은 다목적 곰팡이 및 바이오황과 유사한 친환경자재의 발굴과 이로 인한 식물의 전신적 유도저항성(ISR) 기작을 형광현미경 또는 전자현미경 (TEM)을 이용하여 세포형태학적인 면에서 밝힘으로써 친환경적 식물병 방제의 확대를 구현하고자 함. 또한 수목 병을 일으키는 병원균의 특정 DNA를 PCR을 통해 증폭하여 유전자 염기서열을 분석함으로써 빠르고 정확한 진단 시스템을 구축하여 나무의사를 양성하고자 함 |
|
식물해충학 실험실 (곤충학) |
친환경유기재배 해충관리를 위한 해충생태 및 곤충생리활성물질 개발, 기후변화 평가 해충 개체군 페놀로지 모델링, 과실파리 등 고위험외래해충 침입방지 대응기술 개발 등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관련분야 전문지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나무의사(식물의학)에 필요한 해충임상진단 및 처방 교육, 유용곤충 자원의 산업적 이용기술 개발(산업곤충학), ICT와 IoT등 스마트팜 기술 기반의 해충자동 예찰 및 AI 인식 등 미래산업에 맞추어 특성화 |
다. 발전계획 실천전략
○ 실천전략 세부계획
|
과제 |
세부추진계획 |
|
4차 산업대비 창의융합인재 양성분야
|
- 영농창업 캡스톤디자인 교과운영 : 전공분야 응용과 창의적 상품설계 제고 - 학제간 융복합교과목팀티칭 강화를 통한 종합적 사고 및 문제 해결 능력 배양 (전공분야 융합사례 : 작물+기능성 식물자원+병+해충+토양 → 체계적 문제 해결 제공) - ICT, Iot, AI 등의 미래기술의 활용 능력 강화 : 세부전공별 교과목과 연계한 교육과정 개발 (예시. 스마트팜기술의 응용 → 팀티칭 및 전문가 외부 특강), 관련 연구프로젝트 참여 (병해충 자동예찰 및 AI 진단, 표현체학 기반의 육종기술) - 창업동아리 양성 : 미전농사업단 연계전공(주관학과) 활용 농산업 창업동아리 운영 |
|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교육 강화 분야 |
- 기후변화에 따는 작물재배지의 변동과 외래병해충 등 대응과 적응을 위한 인력 양성 : 외래병해충 모니터링 국책과제 참여, 식물검역검사본부(제주본부) 연계사업 개발 - 나무의사 사회수요 대응전략 :‘수목진단센터’와‘나무의사 및 수목치료기술자 양성기관’ 유치, 식물의학 커리큘럼 개발, 수목의학 및 실습 교과목 운영을 통한 기반조성 |
|
지역 및 산업수요 기반 교육 분야 |
- 제주지역 청정 이미지의 핵심이 되는 친환경농업 추진인력 양성 전략 : 친환경 농업 마이스터 지정자 연계 현장실습 운영, 친환경농산물인증센터 주도적 운영, 농식품 인증심사원 양성 프로그램 운영(미전농사업단 연계 친환경농산물심사원, GAP, HACCP, ISO 등) - 지역 특화작목 개발 인력 양성 : 메밀 지역사업단, 풋귤 등 지역 농산물 기능성 기반의 향토 사업단 참여(사례 : 황칠나무사업단 운영) - PLS 시행에 따른 작물보호제 관리인력 : 작물보호제산업학 교과의 지역산업체와 공동운영을 통한 현장수요에 맞는 인력 양성, 제주대 친환경농업연구소 농약시험기관 운영 (작물보호제 약효 약해평가) 및 농약잔류분센터참여 |
|
특성화 선도 교육 경쟁력 강화 |
- 실습교육 강화를 위한 학생전용 실험 실습실 운영 : 식물(작물), 병, 해충, 토양, 종자 등 - 스마트팜 실습센터 구축 : 농과계대학 실습장 지원사업 유치 최신의 실습장 조성 (산업곤충사육실, 버섯재배실, 식물공장 운영 중), 딸기 및 특용작물 스마트 온실 신축(계획) - 식물 생리활성물질 분석능력 경쟁력 : 분석화학 및 실습, 약용자원상품개발 및 실습 시간을 통하여 제주에서 자생하는 자생식물이나 약용작물들의 생리활성 분석법에 대한 실습 및 이론 교육 실시 - 작물재배 현장 경쟁력 : 자원식물학 및 실습, 식물번식학, 피복작물학 및 식량자원식물학 및 실습 시간을 통하여 제주의 자생식물이나 식용작물을 직접 재배하면서 이론교육 실시 - 기능성 및 고부가가치화 : 약용자원상품개발 및 실습 및 영농창업 캡스톤디자인 시간을 통하여 제주의 자생식물이나 약용작물의 기능성 개발과 상품화를 시키기 위한 전략 및 이론 교육을 실시 - 과제수행 및 현장실습 : 지역사회의 기업들과 공동과제 수행 및 참여기업으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한 취업 연계 맞춤형 교육 실시 |
4. 전공능력과 진로 전망
가. 전공능력
○ 전공능력 기준 설정
|
전공역량 분야 |
핵심분야 |
기준 |
전공능력 기준 |
|
기본역량(특성화 경쟁력) |
소프트웨어 |
필수 |
교양과목 필수 이수 |
|
어학 |
필수 |
영어 토익 600 이상 |
|
|
4차 산업대비 창의융합 인재양성기반 마련 |
스마트팜기술 |
준필수 |
스마트팜기술의 응용 이수, 관련과목 3학점이상 |
|
융복합 능력 |
준필수 |
캡스톤디자인 이수 →2학점, 현장실습 →2학점 기타 전공관련 창업동아리 활동 (사업단 연계) |
|
|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교육 강화 |
식물의학 |
권고 |
식물의학ㆍ검역 모듈 80% 과목 B0 이상 수목의학 및 실습 B+ 이상 |
|
기후변화/검역 |
권고 |
식물의학ㆍ검역 모듈 60% 과목 B0 이상 |
|
|
지역 및 산업수요 기반 교육 |
친환경농산업 |
권고 |
친환경유기재배 모듈 80% 과목 B0 이상 유기재배 개론 B+ 이상 |
|
기능성 식물 |
권고 |
기능성ㆍ식물자원 모듈 80% 과목 B0 이상 약용자원상품개발 및 실습 B+ 이상 |
|
|
작물보호제 |
준필수 |
작물보호제산업학 이수 B+ 이상 식물보호산업기사(3학년)/기사(4학년) 취득 |
나. 진로(취업분야) 분석 및 전망
○ 전공 졸업생(대학원 농학과 포함)의 진로 중 국가 또는 지방직 공무원 분야는 최근 5년간 40명으로 전공에서 지향하는 중점 분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지방직 연구/지도직(일반직 7급 상당)은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과 산하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졸업생들의 전공지식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분야임
- 전공능력(작물학, 식물보호, 농업환경)을 갖추고 경쟁력이 있는 경우 국가직 농업연구사나 지도사의 진출이 가능함 :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작물과학원, 원예특작과학원 등
- 지방 농업행정직(9급) 분야에도 꾸준히 진출하고 있으며, 9급 국가농업직의 경우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 근무가 가능함 : 현직에 10여명의 졸업생들이 근무하고 있음
○ 지역농협과 감협 및 생산자단체 분야로의 최근 진로는 최근 활발하지 않으나, 현직에 20여명 이상이 근무하고 있음.
- 지역농협/감협은 최근 사회여건상 농식품 안전성 및 품질관리의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전공능력을 잘 갖추고 있는 경우 취업의 기회가 생기고 있음; 과거에는 농/감협의 전문 기술지도 기사로 진출하였음(금융 제외)
- PLS(허용농약관리제도) 시행에 따라 농/감협에서 전문지식을 갖춘 작물보호제 담당자가 필요한 상황이며, 작물보호제 산업체 근무경력을 바탕으로 농감협에 취업하는 사례가 생기고 있음(즉 작물보호제 판매, 농가컨설팅 및 안전사용 관리자)
- GAP, HACCP, 친환경인증심사원 자격을 갖추고 대형 농업법인의 생산자단체 관리자로 취업은 어렵지 않게 가능함
○ 전공관련 농산업으로 제주도내에 2,500억~3,000억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작물보호제(농약) 산업체 및 비료 산업체로 취업이 가능함.
- 국내 주요 작물보호제 산업체(8개)와 신생 산업체로 취업이 가능하며 현재 20여명 이상의 졸업생이 현직에 근무하고 있음
- 대기업 내지 중견기업 이상의 기업체들로 LG 팜한농, 경농, 한국삼공, 농협케미컬, 동방아크로, 성보화학, 신젠타코리아, 바이엘크롭사이언스, 선문그린사이언스, 아그로텍, 인바이오 등
- 토양비료 산업체는 제주비료, 한국종합비료, 남해비료, 조비, 풍농, Capro 등이 있음
- 작물보호제와 비료 산업체는 중앙연구소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원 석사과정을 미친 후 연구소로 진출이 가능함
○ 기타 다국적 농산물 유통회사(키위 제스프리), 골프코스 그린키퍼, 설록차연구소 연구원 (오설록), 제주도개발공사(삼다수 등) 등과 더불어 스마트기술을 결합한 농산업 창업, 기타 전공관련 창업의 기회가 존재함.
- 전공 및 연계교육과정(미전농)의 이수를 통하여 습득한 전문기술을 바탕으로 영농창업 : 버섯, 감귤, 딸기, 채소류 식물공장 등
- 나무의사 취득과 식물병원 창업 : 보호기사 등 전공관련 자격증 취득 및 나무의사 도전, 작물보호제 산업체나 관련연구소에 취업하여 충분한 임상경험 후 개업
○ 업종별 졸업생 진출 취업분야
|
업종별 |
회사명 |
|
|
공기업 및 계열사 |
한국농어촌공사, 한국공항공사,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등 |
|
|
공무원 |
연구•지도직 |
농촌지도사, 농업연구사, 한라산세계유산본부 한라산연구소 등 |
|
교육기관 |
대학교수, 중등(정)교사, 기간제 교원 등 |
|
|
행정직 |
제주도청, 서귀포시청, 제주시청, 서귀포소방서, 제주대학교, 농산물품질관리원, 농림축산검역본부 등 |
|
|
금융권 (농업관련 협동조합) |
농업협동조합, 수산업협동조합, 감귤협동조합, 임업협동조합, 산림조합 등 |
|
|
작물보호제 분야 |
㈜경농, LG팜한농, 바이엘크롭사이언스, 신젠타코리아㈜, 농협 케미칼, ㈜동방아그로, 아다마코리아, SG한국삼동, 제농등 |
|
|
연구직 |
(재)제주테크노파크생물종다양성 연구소, ㈜장원, 삼성 잔디환경연구소, 한불화장품 연구소, 기업부설연구소, 토양 및 물 분석기관 등 |
|
|
기업체 |
제주신화월드, ㈜비케이바이오, 스마트파머스, 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 ㈜인터파크, CJ프레시웨이, ㈜동원산업그룹, 명인제약, 한림공원등 |
|
|
진학 |
대학원(제주대학교,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경희대학교, 중국 동북대학교 대학원 등) |
|
|
교내 취업 |
학과 조교, 연구조교, 아열대∙열대생물유전자은행센터, 최고농업경영자과정, 통번역대학원, 교육사업단, 교육행정직 공무원 등 |
|
|
기타 |
친환경농산물인증센터, 직업군인, 프리랜서, 자영업, 창업, 영농후계농, 종묘사, 농약사, 공업사, 농업마이스터대학, 식당 등 |
|










